정치적 이익에 따른 종교계 적폐청산, 이단으로 지목된 교회만이 대상
정치적 이익에 따른 종교계 적폐청산, 이단으로 지목된 교회만이 대상
  • 크리스챤월드리뷰
  • 승인 2019.05.31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함 상실, 정통교단 소속 대형교회들은 대부분 제외

“정통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정죄를 받은 대형교회는 시범적으로 적폐청산 대상으로 삼기에 너무나 현 정권의 부담이 적을 것이다. 한국교회 내부적으로 이단과 정통을 엄격히 따지는 반면 국민들은 한국교회에 대해 이단 혹은 정통을 따지지 않고 일률적으로 기독교로 인식한다. 이런 점에서 이단교회로 지목된 대형교회들이 시범케이스로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기 싶다. 왜냐하면 이단으로 정죄된 교회가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면 종교탄압이라고 정통교단 소속 교회들의 반발사지도 않고 오히려 이단이기 때문에 당연히 처벌해야 한다고 지지를 받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 정부의 적폐청산은 기득권자들의 이익과 정치적 이익을 계산 하에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리 모두 생각해 볼일이다.”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한 적폐는 해방 이후 오랜 세월동안 뿌리 깊게 자리를 잡아 오면서 성숙한 선진국가로 발전하는데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은 장애가 되어왔다. 이러한 현상은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과거의 잘못이 제대로 청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회 지도층들은 자신들의 권력과 기득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새 부대에 새 술을 담지 못하고 다시 기존의 적폐를 그대로 유지시켰다. 이러한 시작이 지금까지 쌓이고 쌓여 군사독재 정권이 장기적으로 집권하여 민주주의를 탄압하고 국민들을 억압하는 것도 모자라 집단 학살을 자행하기도 있다. 이후 우리 지도층들은 자신의 이권과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권력을 용하여 온갖 부정과 부패를 마다하지 않았고 마침내 국정농단에 이르기도 했다.

이러한 역사의 암흑기를 거치면 적폐는 관행처럼 횡행해 왔고 국민들도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다. 공정함이 실종되고 편법과 부조리가 판을 쳤으며 국민들 누구나 자신의 노력과 실력을 기르기보다 어떻게 꼼수를 잘 사용하고 어떤 배경을 이용하느냐에 몰두했다. 불법은 범법이 아니라 능력이며 실력이었다. 법을 준수하는 자들은 무능력한 자이며 공정함을 기대하는 자들은 실패자였다. 이처럼 부정부패가 만연했던 우리 사회, 불법과 편법에 익숙한 우리 국민들은 그래서 우리 사회는 잘살고 성공한자와 못살고 실패한 자, 즉 가난한 서민과 부유한 부자로 양극화 되었다. 여기에 반공을 핵심으로 한 우파와 공정과 평등을 중심으로 한 좌파, 그리고 친북과 친일 친미로 이념적인 분열이 가세하여 그야말로 우리 사회는 온갖 갈등과 분열이 점철되어 항상 대립과 적대감 속에서 혼란을 겪어왔다.

이러한 우리 현대사의 불행은 촛불혁명으로 국민들이 기대해 온 진보정당에게 정권을 맡겼으나 이마저 국민들에게 적지 않은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들이 열망해 온 평등하고 공정한 사회, 그리고 깨끗하고 정의로운 국가를 만들고자 적폐청산에 나섰지만 제대로 된 적폐 청산보다 시늉만 낸 껍데기 청산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있다. 물론 문재인 정부는 국민들의 기대치에 부응하려고 많은 노력은 하고 있으나 그 성과가 미미한 것은 현 정부 인사들이 한 쪽 발은 청산 쪽에 내딛고 있고 한 쪽 발은 적폐 쪽에 딛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현 정부의 적폐청산은 겉으로 요란 할 뿐 성과가 없다. 예컨대 재벌 위주의 경제 개혁과 부패한 경제 적폐를 청산하고자 하면서도 실질적으로 그 핵심인 재벌들과 부유층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반면 힘없는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 여배우 고 장자연 사건은 부유층과 권력층들이 연루된 까닭에 이에 대한 수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기보다 국민들의 눈치를 보며 대충 대충 넘어가려는 모습이 역력하고 고위층의 별장 성접대 사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세월만 보내면서 공소시효만을 기다리는 듯한 분위기이다. 소위 ‘미투운동’이란 열풍을 타고 성범죄를 척결하여 남녀 성평등 사회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의욕은 재벌과 권력층들에겐 한없이 너그럽고 힘없는 사람들의 처벌에 가혹할 만큼 엄한 처벌을 가하고 있다. 일부 연예인들의 일탈에서 보여 지고 있듯이 마약과 성매매, 그리고 성폭력이 일반인보다 가진 자들과 권력층들에게 얼마나 만연되어 있는지가 이번 연예인들의 일련의 사건에서 여실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이들에 대한 처벌에 대해서 국민들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는 분위기다. 부유층과 권력층의 관련자들은 다 빠져 나가고 결국 힘없는 자들만 처벌받는 꼴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또한 생색내기 적폐청산의 일부일 뿐이다.
종교계는 더욱 심하다. 종교계를 대상으로 한 적폐청산에서 정부는 누구를 대상으로 삼았는지 국민들은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한국 종교계 핵심인 불교, 기독교, 천주교의 적폐가 무엇인지 정학하게 인지를 하고 있는지가 궁금하다. 아직은 종교 적폐청산이라고 볼 수 있는 조처가 없기 때문이다.
기독교 경우 장로교나 감리교 그리고 순복음 등 정통 대교단 소속 일부 대형교회와 목회자들은 그동안 우리 사회에 많은 물의를 빚어왔다. 국민들은 이들 교회와 목회자들의 불법과 탈선에 대하여 수없이 염려하며 청산되길 바래왔지만 여전히 이들 교회들은 건재하다. 또한 불교와 천주교에 대한 적폐청산은 언급조차 없다. 이들 종교들이 깨끗하고 청렴하기 때문에 적폐 청산의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일까.

아마도 문재인 정부는 불교나 천주교 그리고 정통 한국교회 교단 소속 대형교회를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이들 종교의 강력한 저항을 받을 것으로 우려했을 것이다. 적폐청산은 힘 있는 계층인 정치인, 법조인, 재벌들에 대해서는 무력하면서 일반 서민들, 그리고 과거 역사적인 인물들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소외되어 조력자들이 없는 자들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가혹한 광기를 보이고 있다.  내년 총선을 의식한 것인지 모르나 종교계의 지지이탈을 막기 위해 거대 종교인 불교와 천주교의 적폐에 대한 언급조차 없다. 개신교는 개교단 위주여서 타종교에 비해 결집력이 약하다. 그 가운데서 특히 정통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정죄를 받은 대형교회는 시범적으로 적폐청산 대상으로 삼기에 너무나 현 정권의 부담이 적을 것이다. 한국교회 내부적으로 이단과 정통을 엄격히 따지는 반면 국민들은 한국교회에 대해 이단 혹은 정통을 따지지 않고 일률적으로 기독교로 인식한다. 이런 점에서 이단교회로 지목된 대형교회들이 시범케이스로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기 싶다.

왜냐하면 이단으로 정죄된 교회가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면 종교탄압이라고 정통교단 소속 교회들의 반발사지도 않고 오히려 이단이기 때문에 당연히 처벌해야 한다고 지지를 받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 정부의 적폐청산은 기득권자들의 이익과 정치적 이익을 계산 하에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리 모두 생각해 볼일이다.  
이런 식의 적폐청산은 해방 이후 이승만 정권 시기 반민특위의 결과와 다름없다. 진정한 촛불혁명이 지향한 적폐청산은 약하고 힘없는 자들이 아니라 바로 권력층과 재벌 등 부유층, 그리고 모든 분야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는 자들을 향한 것이다. 또한 한 걸은 더 나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서 드러나 극우 보수집단의 광기가 진보 좌파 정권의 적폐 청산 과정에서도 사회분위기와 여론에 편승하여 더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느낌이다. 극단적인 폭력성은 힘 있는 자들에게보다 약자에겐 더 극성을 부리고 있지는 않은지 국민 모두 생각해 볼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김상옥로 17(연지동) 대호빌딩 신관 201-2호
  • 대표전화 : 02-3673-0123
  • 팩스 : 02-3673-01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종권
  • 명칭 : 크리스챤월드리뷰
  • 제호 : 크리스챤월드리뷰
  • 등록번호 : 서울 아 04832
  • 등록일 : 2017-11-11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임종권
  • 편집인 : 임종권
  • 크리스챤월드리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크리스챤월드리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