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 사망, 선정적인 황색 저널리즘이 판치는 세상
한국언론 사망, 선정적인 황색 저널리즘이 판치는 세상
  • 크리스챤월드리뷰
  • 승인 2019.08.3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을 외면하고 사실만을 과대 보도하는 관행 더욱 확산
강한 자들의 적폐, 침묵 축소보도, 약한 자들의 잘못, 과대 선정보도
“현재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등 할 것 없이 우리 언론들은 독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인간의 불건전한 감정을 자극하는 범죄, 괴기 사건, 성적추문 등을 과대하게 취재 보도하는데 능숙한 솜씨는 보여주고 있다. 사회의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을 보여주기보다 자신들의 특별한 이익을 위한 마구잡이식 선정보도가 우리 언론들을 지배하고 있다. 저널리즘의 기본적인 철학은 사실(Fact)과 진실(Truth)를 분별하는 일이다. 사건의 사실만이 보도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의무가 아니다. 진정한 저널리즘이 추구하는 것은 ‘사실’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혀내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 언론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저널리즘의 가치조차 알지 못하고 있듯 하다. 강한 자들의 적폐에 대해서는 침묵하거나 축소보도하고 약한 자들의 잘못에 대해서는 과대하여 여러 번 반복 보도를 통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어들인다.

국민들은 우리나라 사회가 정의롭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도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통하는 불의한 세상이다. 그래서 권력과 재산을 많이 가진 자들은 법정에서조차도 특별대우를 받는다고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상식이 되었다. 재벌들이 천문학적인 회사 돈을 횡령하거나 배임을 해도 솜방망이 처벌을 받는다. 권력층들이 일반인보다 훨씬 무거운 죄를 범해도 역시 가벼운 처벌을 받는 경우가 많다. 돈이 많아 영향력 있는 법무법인에서 변호사를 선임하면 같은 범죄라도 일반인보다 훨씬 가벼운 처벌을 받을 뿐 이니라 무거운 처벌을 받아도 이내 이런 저런 이유로 풀려나곤 한다.

법정에서 만인이 평등하다고 말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법계는 돈과 권력에 종속되어 있다. 사회 정의를 바로 세우고 질서를 수호하여 모든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법조인이 되고 정치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아마도 국민들은 이런 인물들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만큼 우리 사회 지도층들은 특권과 기득권을 독차지 하며 그들만의 세상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우리 사회가 불공평하고 불의한 근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들 특권층들은 소위 ‘스카이 캐슬’을 통해 자신들만의 나라를 구축해 놓고 있다.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이러저런 의혹들을 보면서 국민들은 권력층들의 세상은 일반 서민들과 전혀 다른 세상에 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세상은 처음부터 만인에게 공평한 세상이 아니었다. 지배층, 기득권층 특권층 이 용어들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귀족’ 혹은 ‘양반’ 등 모두 과거 왕정시대의 특정 지배층들을 의미한다. 결국 민주주의 사회라고 해보았자, 그것은 명칭에 불과할 뿐 실질적으로는 여전히 과거 신분사회와 다름이 없다. 당연히 법 앞에서 신분에 따라 차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 서민들에 대해서 법은 엄격하고 가혹한 반면 특권층들에게는 한없이 관대하다. 이것이 오늘 일반적인 우리 국민들의 법정서의 중심에 서 있는 ‘유전무죄’ ‘무전유죄’ 인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우리 사회의 정의실현을 위해 사람중심의 세상을 만들겠다고 국민들에게 약속했다. 그러나 이 약속이 지켜지고 있다고 믿는 국민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사회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것들이 힘없는 자들을 더 가혹하게 시련을 주는 경우가 더 많다. 오히려 가진 자들이나 특권층들에게는 더 좋은 세상을 제공해주고 아닌지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소득주도 정책이라든가. 주 근무시간 단축 등으로 고용과 소득을 증대시키겠다고 하나 그 부작용이 더 심해 서민들만 고통스런 생활고에 시달리게 하고 있다.   

적폐청산은 더욱 가관이다. 정치, 사법, 경제계 등을 비롯하여 문화, 사회, 종교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적폐청산이 이뤄지고 있다고 하나 그 어느 것 하나 국민들이 속 시원하게 할 정도 제대로 된 것이 없다. 공직자들의 비리와 무사 안일주의 아직도 예전 그대로이고, 경제들의 갑질 역시 변함이 없고, 학계의 적폐인 표절, 연구비 횡령, 제자 성추행, 교수 횡포 등 여전히 학내에서 추방되지 못하고 있다.

종교 경우는 어떠한가. 한국 대표적인 종교는 불교, 카톨릭, 그리고 개신교 등 3대 종교이다. 종교의 적폐의 역사는 그 어느 분야보다 깊다. 특히 종교는 지배층과 결탁하여 오랜 세월동안 피지배층들을 괴롭혀 왔다. 그래서 종교의 적폐 청산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의 종교정책은 지나치게 편파적이다. 수 천 년 동안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를 내려 온 불교는 신라, 고려시대를 거쳐 오면서 온갖 적폐를 쌓아오다가 유교를 숭상하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억불정책으로 다소 수그러들었지만 아직도 우리 국민들의 심성을 지배하고 있는 대표적 종교이다.

엄격히 말하자면 대형 사찰들은 대개 국가로부터 축조된 만큼 불교 사찰의 재산은 당연히 국가의 것이 되어야 한다. 고찰 문화재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나 혹은 사찰관람권 등은 오늘 날 종교의 민주주의 사회에서 형평성이 어긋한 특혜이다. 그런 만큼 불교 역시 적폐창산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종교에 대한 적폐청산에서 불교 뿐 아니라 가톨릭 등 두 종교에게 아직도 이렇다 할 조치가 없다. 또한 기독교 경우에도 장로교 등 대표적인 교단 대형교회들의 적폐들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법적 조치가 뒤따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정치인들이 대형교회에 출석해서 교회를 비호해주는 발언을 서슴없이 하기도 한다.

종교인에게 가장 치명적인 것들은 돈과 성추문이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 선후 우리 사회에 소용돌이처럼 휘몰아쳤던 ‘미투운동’은 종교계, 특히 기독교계에 치명적인 상처를 주었다. 문제는 ‘미투운동’의 소용돌이가 교회정화 작업에 올바르게 활용되었느냐이다. 몇몇 교회의 내부 분쟁사건들이 마치 세상을 뒤집어놓을 듯한 사건인양 호들갑떨며 연일 대서특필하거나 보도했던 모든 우리 언론들은 과연 이들 교회 문제들을 제대로 취재하고 올바르게 형평성 있게 다뤘을까?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가족 비리의혹이 우리 사회에 소용돌이처럼 휘젓고 있는 가운데 ‘가짜뉴스’ 가 판치고 있다. ‘조국사퇴’ 그리고 ‘조국 힘내세요’ 등 용어가 포털사이트의 검색어 1순위를 차지할 정도로 국민들의 관심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게 쏠려 있다. 여기에 국민들의 관심은 소위 ‘스카이 캐슬’에 속한 특권층들의 모습이다. 이에 대한 우리 언론들의 태도는 그야말로 승냥이이나 하이에나 같이 먹잇감을 두고 온갖 추태를 부리고 있다는 점이 국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언론사망’이란 글이 검색어 1위에 오르내리는 것이 바로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무엇을 보도해야 하고 무엇을 파헤쳐야 할지 우리나라 언론의 기자들은 저널리즘의 기본적인 상식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선정적인 보도를 위해 한 개인의 인권을 무시하는 것은 기본이고 사실을 부풀리고 왜곡하여 아예 매장시켜 버리는 경우가 태반이다. 과거 우리 언론들은 소위 ‘기자정신’이라는 기본적인 저널리즘의 철학을 지니고 있었다. 불의에 맞서는 용기, 약자 편에서 정의를 수호하고자 한 열정 등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 언론 종사자들은 이런 것들은 아예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저속하고 수준 떨어진 황색저널리즘에 빠져 있다. 황색언론은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고 흥미본위의 보도를 함으로써 선정주의적 경향을 띤 저널리즘이다. 현재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등 할 것 없이 우리 언론들은 독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인간의 불건전한 감정을 자극하는 범죄, 괴기 사건, 성적추문 등을 과대하게 취재 보도하는데 능숙한 솜씨는 보여주고 있다. 사회의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을 보여주기보다 자신들의 특별한 이익을 위한 마구잡이식 선정보도가 우리 언론들을 지배하고 있다. 저널리즘의 기본적인 철학은 사실(Fact)과 진실(Truth)를 분별하는 일이다. 사건의 사실만이 보도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의무가 아니다. 진정한 저널리즘이 추구하는 것은 ‘사실’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혀내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 언론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저널리즘의 가치조차 알지 못하고 있듯 하다. 강한 자들의 적폐에 대해서는 침묵하거나 축소보도하고 약한 자들의 잘못에 대해서는 과대하여 여러 번 반복 보도를 통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어들인다.

교회 내부 분쟁은 대부분 돈과 관련되어 있다. 분쟁을 일으킨 교인들은 대개가 교회 재산을 노리고 목회자에 대한 온갖 추문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겉으로는 교회 개혁 혹은 올바른 신앙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 진실은 교회재산을 탐하는 데 있다. 교회가 목회자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가장 핵심적인 인물 즉 목회자의 힘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일차적인 분쟁의 목적이다. 그러나 언론들은 이런 진실들을 밝혀내기보다 외적으로 제기된 선정적인 이야기에 중점을 두고 이 사실이 교회문제이며 적폐인 것처럼 과대 보도한다. 특히 힘 있는 교회와 힘없는 교회에 대한 불공정한 보도 태도이다. 사법부 역시 언론의 황색 저널리즘의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엄격히 죄형법정주의 그리고 무죄 추정주의 그리고 진술보다 명백한 증거에 의한 판결이 아니라 추측, 진술 등에 더 의존하여 사건의 진실을 외면하기도 한다.  

최근 몇몇 교회 사건에 대한 언론의 보도 역시 충실하게 대교단 대형교회에 대해서는 한 두번 보도에 그치고 기성교단에 속하지 못한 약한 대형교회에 대해서는 반복하여 과대 선정보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보도에서 특이한 점은 기성교단으로부터 부당하게 정죄된 ‘이단’이란 용어를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단교회란 명칭을 사용하면 교회적폐청산에 대한 축소의미 때문인지 아니면 언론 입장에서 이단이든 정통이든 모두 동일한 기독교 교회라는 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인지 모르지만, 모든 언론들은 동일하게 ‘이단교회’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기독교 교회로부터 저항과 반발을 사지 않고 교회적폐 청산을 통한 올바른 교회수립이란 명분을 내세우기 위한 것으로 추측된다. 반면 언론이든 정부이든 대교단 대형교회의 적폐를 건들 경우 기독교계 거센 반발과 저항을 감당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아야 한다. ‘힘 있는 교회’ ‘힘 없는 교회’ 의 운명은 이렇게 분리되어 있다. 특권층과 서민층이 서로 분리되어 있듯이 종교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겉으로 ‘보여주기 식’의 적폐 청산은 이처럼 우리 사회를 양극화시키고 계층 간 갈등을 조정하며 불의와 불공정한 사회를 바로잡기보다 더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김상옥로 17(연지동) 대호빌딩 신관 201-2호
  • 대표전화 : 02-3673-0123
  • 팩스 : 02-3673-01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종권
  • 명칭 : 크리스챤월드리뷰
  • 제호 : 크리스챤월드리뷰
  • 등록번호 : 서울 아 04832
  • 등록일 : 2017-11-11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임종권
  • 편집인 : 임종권
  • 크리스챤월드리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크리스챤월드리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