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5만5천여명 中유학생 '픽업·임시거주공간·모니터링' 지원(종합)
서울시, 5만5천여명 中유학생 '픽업·임시거주공간·모니터링' 지원(종합)
  • 윤슬기 기자
  • 승인 2020.02.2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범준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중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서울시-교육부 공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고범준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중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서울시-교육부 공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임시거주공간을 확보해 한국에 입국한 중국 유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수용하고 전담관리한다. 시는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 학교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중국입국 유학생 보호·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시 기획상황실에서 교육부, 주요 49개 대학, 25개 자치구와 코로나19 관련 중국 유학생 보호·지원방안에 대한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비롯해 서울소재 9개 주요대학 총장, 종로·서대문구청장 등 자치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 자리에서 "서울에만 전체 중국 유학생의 절반 이상이 있는데, 이들에 대한 막연한 반감과 경계심은 극복해야 할 혐오의 바이러스"라며 "코로나19는 끝이 나지만, 혐오는 영원히 남는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신학기 개강에 따라 중국 유학생이 대거 입국하게 돼 지역사회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전국 대학에 7만여명이 넘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있는데, 이 중 서울소재 유학생이 절반이 넘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에도 약 1만7000명 가량의 중국 유학생들이 입국 예정이니 유학생 대책 마련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는 물론이고 49개 대학과 함께 중국인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또 "유학생 현황 파악 등 모든 상황에 긴밀하게 대응하고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 정보는 해당 대학들과 공유할 것"이라며 "서울시는 중국인 유학생 입국단계 수송문제부터 임시주거공간 확보 등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특별 입국 절차와 함께 의심환자 그 중에서 음성 판정 받은 유학생, 선별 진료소 검사 후에 결과 판정 시간 동안 머물 곳이 없는 학생들,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돼서 자가격리 받은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는 직접 시에서 보유한 자가격리 시설은 물론이고 임시 주거공간, 물품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입국 유학생을 현재 대학에서 매일 모니터링 실시하고 있는데 대학의 한정된 인력만으로 꼼꼼한 모니터링이 어려운 만큼 인력이 부족한 경우 서울시와 자치구가 인력 확보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와 교육부, 대학, 자치구와 함께 긴밀한 협력체게를 구축해서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서 불안을 해소하겠다"며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막연한 반감과 경계심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교육부, 자치구 등은 서로의 자리에서 현장 소리에 귀를 기울여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코로나19 상황이 굉장히 엄중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철저한 지역 방역만 체계를 마련하고 확실한 점검을 하는 것이 어느때보다 중요하다"며 "다음주에 중국 유학생 수가 가장 많은 한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서울에는 중국 유학생의 절반 이상이 집중돼 있어 가장 큰 관심과 어느 지역보다 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며 "교육부는 입국 결정하지 않은 대학생들에 대해서는 불이익 없이 학점 이수할 수 있도록 원격 등을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땐 휴학을 권고 혹은 특별입국심사 등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주간 등교중지 조치 기간에는 학생들이 기숙사, 자신의 거처에서 보호조치, 외출 자제를 하도록 하고 있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며 "2주 간의 기간이 지난 후에도 건강상태 확인을 받고 학교에 정상적으로 복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 유학생들에 대한 보호와 관리가 실효성 있게 이뤄지기 위해선 기숙사 뿐만 아니라 원룸 등 지역 생활 보호와 관리가 중요하다"며 "대학이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서울시와 자치구 협조가 꼭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그는 "(중국 유학생들이) 정부 조치를 따르고, 국민과 학생의 안전을 지키도록 지역과 대학에서 노력하길 당부한다"며 "지혜와 힘을 모으면 반드시 극복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창수 중앙대 총장은 "대학 나름 준비를 하고 있지만 인력과 재정, 공간적으로 매우 한계가 있음을 깨달았으며 관련해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간이 좁고 밀접하게 학생들이 접촉을 하고 있어서 만에 하나 유사증상자가 확진으로 발생됐을 경우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 있다"며 "대구·경북 (지역사회 감염) 사태가 대학 상황과 유사하다"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원룸이나 고시원 등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의 숫자는 완벽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장님이 말한대로 그들이 혐오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다만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중국인들의 정보가 공유가 잘 안되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며 "중국인 유학생 중 아예 중국에 가지 않은 학생도 있고, 중국에 갔다가 미리 일찍 온 학생들도 있는데, 이들을 위한 방역대책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구청장은 또 "광화문광장 시위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시위 집회 금지 등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데, 서울시 전체가 어렵다면 종로구만이라도 국부적으로 시위금지 조치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와 교육부, 자치구 등은 이날 '서울시 중국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했다. 공동대응단은 ▲총괄 ▲현황조사 ▲특별지원 ▲대외협력 등 총 4개반으로 운영된다. 공동대응단은 중국인 유학생 뿐 아니라 중국을 거쳐 입국하는 유학생도 포함해 지원한다. 

현재 서울 소재 대학교를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68개 대학교 3만8330명으로 파악됐다. 향후 입국 예정인 중국 유학생은 1만7000여명으로 예상된다.

시는 대학과 자치구에서 중국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부터 학교까지 셔틀을 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각 대학교에서는 학교버스, 콜밴 등을 운영한다. 자체 해결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자치구가 지원하는데, 이 과정에서 시는 셔틀운행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입국 이후 이행사항, 생활수칙 등을 담은 유학생 생활지침도 특별입국 검역단계, 입국장 등에서 배포한다.

거주공간 지원과 과련해서는 대학교가 중국입국 유학생을 기숙사, 대학 유휴시설 등을 활용해 우선적으로 수용해 전담관리하도록 한다. 시는 인재개발원 등을 임시거주공간으로 확보해 지원할 방침이다.

임시거주공간 지원대상은 입국 시 의심증상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돼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으나 갈 곳이 없는 유학생 등을 우선 지원한다. 임시거주공간 상시 방역은 물론 식사, 필요물품도 지원한다.

기숙사 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대학의 모니터 요원이 일대일로 1일 2회 이상 건강상태를 전화로 직접 모니터링한다.

모바일 자가진단앱으로 입력하도록 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매일 건강상태를 체크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와 자치구는 대학 내 모니터링 인력이 부족할 경우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시는 대학교, 임시거주공간, 대학교 밀집 지역 등에 집중 방역도 실시한다.

시는 아울러 중국 입국 유학생에 대한 막연한 반감 또는 경계심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인근 지역주민, 학생들과의 유대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자치구 주민자치위원회, 동포단체, 대학 총학생회 등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중국입국 유학생은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무증상인 경우에 한해 입국이 허용된다는 점을 설명하는 등 정확한 사실을 전달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시는 교육부, 대학교, 자치구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국입국 유학생들의 입국에 따른 감염병 확산을 최대한 예방해 지역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해나가겠다"며 "중국 유학생에 대한 막연한 반감, 경계심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못지않게 우리가 극복해야 할 혐오바이러스로 지역주민과 유학생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이를 해소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김상옥로 17(연지동) 대호빌딩 신관 201-2호
  • 대표전화 : 02-3673-0123
  • 팩스 : 02-3673-01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종권
  • 명칭 : 크리스챤월드리뷰
  • 제호 : 크리스챤월드리뷰
  • 등록번호 : 서울 아 04832
  • 등록일 : 2017-11-11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임종권
  • 편집인 : 임종권
  • 크리스챤월드리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크리스챤월드리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