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인간관계 문화
성숙한 인간관계 문화
  • 신형환 이사장 (성숙한 사회연구소)
  • 승인 2020.10.13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님이 창조한 생물 중에서 인간은 두 발로 서서 다니고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며, 문화를 향유하고 생각과 웃음을 가진 유일한 존재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나 혼자가 살아갈 수 없고 관계를 맺고 함께 살아간다. 관계는 둘 또는 여러 대상이 서로 연결되어 얽혀 있거나 연관이 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인간관계란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관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가족으로 맺어지는 혈연관계, 학교로 맺어지는 학연관계, 고향으로 맺어지는 지연관계, 직업으로 맺어지는 직장관계, 살고 있는 지역으로 맺어지는 지역사회관계, 정당으로 맺어지는 정치관계, 신앙으로 맺어지는 종교관계 등을 인간관계로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많은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해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성숙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작은 분야부터 적용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지 못하는 이유는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가 깨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기독교인도 가정, 학교, 직장, 교회, 지역사회에서 성숙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여 갈등과 대립, 아픔과 고통, 슬픔과 좌절 등으로 작은 공동체에서도 일치와 통합을 이루지 못하는 일이 많다. 섬김과 나눔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데 욕심과 탐심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많은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교회공동체가 지도자의 과욕으로 다툼과 분열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가?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와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뒤로 하고 나만 잘 살겠다는 기독교인들은 또 얼마나 많은가?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영접하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가 먼저 회복되어야 한다.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교회에서 신앙생활보다는 교회생활을 강조하며 교회성장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는가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목회자들은 교회공동체 사역인 예배 참석, 십일조 헌금, 찬양대원와 교사로서의 헌신, 각종 교회 사역 등을 거룩한 일로 여기며 교회생활 중심의 신앙생활을 강조했다. 교회 밖에서 하는 사역인 가정, 직장, 사회에서의 나눔과 섬김, 사랑과 희생을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은 교회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났던 것이 사실이다.

대법원에서 발표한 이혼하는 가정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혼하고 혼자 살고 있는 성도를 위하여 교회가 어떤 일을 해야 할까? 부모가 재혼하여 서로 다른 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 자녀들이 겪는 갈등과 받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성숙한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을 수 있는가를 가르치고 훈련하는 일에 교회가 앞장서야 할 것이다. 행복한 가정에 필요한 성숙한 인간관계의 원리와 방법을 교회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펼쳐 나아가야 할 것이다. 우리 부부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지키기로 정한 일 한 가지가 있는데 어린 자녀를 집에 혼자 두고 예배에 참석하거나 교회 봉사를 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아내가 찬양대 지휘자로서 칸타타를 준비하기 위하여 밤마다 교회에 갈 때, 나는 집에서 두 아들과 함께 책을 읽었다. 지금도 자녀들이 그 때 이야기를 하며 부모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교회봉사를 한다고 하면서 자녀와 배우자를 섬기지 않는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이러한 태도와 자세로 말미암아 가정에서 성숙한 인간관계는 깨어지고 말 것이다. 스티브 도나휴가 쓴 『사막을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 제1장에 ‘지도를 따라가지 말고 나침판을 따라가라’라는 말이 나온다. 필자는 여기에서 지도를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생각했으며, 나침판을 성경으로 해석하여 보았다. 가정에서 성숙한 인간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성경의 원리로 돌아갈 것을 제안한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보다는 인간관계 때문에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직장에서의 상하관계와 동료관계가 원만한 사람이 직장생활을 재미있고 행복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경쟁으로 인한 모함과 험담, 시기와 질투, 모략과 암투가 항상 존재하는 직장과 사회단체에서 성숙한 인간관계를 맺기가 정말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인간관계는 자신의 가치관과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 사람은 남을 탓하며 책임을 회피하거나 전가하는 경우가 많다. 성숙한 인간관계에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겸손이라고 말하고 싶다. 문제가 있으면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본질과 핵심이 무엇인가를 성찰해야 한다. 스티브 도나휴가 쓴 『사막을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 제3장에 ‘모래에 갇히면 타이어에서 바람을 빼라’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필자는 ‘모래’를 우리의 삶 가운데 일어나는 고난과 고통, 환란과 시험으로 해석하고 ‘바람을 빼라’라는 이야기를 교만하지 말고 겸손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분수를 모르면 푼수가 된다.’고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적이 있다. 자신을 알고 분수를 깨닫는 일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직장에서 성숙한 인간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부터 겸손한 자세와 마음을 갖추어야 한다. 역지사지로 남을 배려하는 자세를 가진 사람은 원만한 인간관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내가 먼저 베풀고 희생해야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사로잡을 수 있다. 살아남기 위하여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거나 경쟁자를 험담하고 권모술수를 쓰는 사람은 결국 마지막이 좋지 않다. 성숙한 인간관계는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기초와 기본을 지켜야 한다. 인생을 멀리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하여 성숙한 인간관계를 자신부터 솔선부범하길 기대한다.

아파트 주거문화로 지역사회에서 이웃과의 인간관계가 거의 없거나 단절되는 경우가 많다. 옆집에 누가 살고 있는가도 알지 못하거나 인사도 하지 않고 지내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한화 꿈에 그린 아파트는 주민을 위한 도서관, 독서실, 헬스장, 골프연습장, 각종 취미실, 노인정, 어린이 집 등의 시설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도서관 자원봉사자 13명이 솔선수범하여 책을 먼저 기증하였으며, 주민에게 기증을 받아 도서관 운영을 모범적으로 하고 있다. 도서 등록과 관리, 대출과 반납, 어린이에게 책 읽어 주기, 도서관 소식지 배부 등을 통하여 아파트 주민과 소통하며 새로운 도서관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골프연습장과 헬스장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만나면 서로 먼저 인사하고 대화를 나눌 뿐만 아니라 골프공까지 연습장에 가져다 놓는 성숙한 이용자도 있어서 주민관계가 정말 좋아 성숙한 인간관계를 통하여 품격이 높은 아파트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로 정이 메말라 각박하지만 생각과 관점을 바꾸면 성숙한 인간관계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남이 먼저 해주기를 바라기보다는 내가 먼저 배려하고 베푸는 인간관계로 따뜻하고 성숙한 사회를 만들어 가면 좋겠다. 키에르케고르는 “사람 행복의 90%가 인간관계에 달려 있다.”라고 말하며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인간관계의 황금률인 마테복음 7장 12절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에 대접하라.”는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성숙한 인간관계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김상옥로 17(연지동) 대호빌딩 신관 201-2호
  • 대표전화 : 02-3673-0123
  • 팩스 : 02-3673-01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종권
  • 명칭 : 크리스챤월드리뷰
  • 제호 : 크리스챤월드리뷰
  • 등록번호 : 서울 아 04832
  • 등록일 : 2017-11-11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임종권
  • 편집인 : 임종권
  • 크리스챤월드리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크리스챤월드리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