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목사의 대중가요 개사 설교 편견에, 설교학자 "칼빈 등 신학자들도 사용했던 방식..지지"
소강석 목사의 대중가요 개사 설교 편견에, 설교학자 "칼빈 등 신학자들도 사용했던 방식..지지"
  • 최선림 기자
  • 승인 2022.01.22 15:38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빈대학교 설교학 김덕현 교수, 칼빈 등 식학자들 예로들며 위로와 지지 보내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가, SNS를 통해 대중가요 개사 등 설교방식에 대한 일부의 오해와 편견에 대해 의견을 남겼다. 특히 소 목사는 설교학 전문가인 칼빈대학교 김덕현 교수의 견해를 더하며, 오해와 편견에 대해 바로잡았다. 

소 목사는 21일 자신의 SNS에서 “제가 설교시에 이따금씩 대중가요를 개사하거나 적절할 때 한 소절을 부르는 경우가 있었는데,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오해를 하시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제 설교가 모델이 되고 표준이 될 수도 없고 강단이 세속화 되어도 아니되기 때문에 당연히 오해할 만도 하다”고 마음을 열었다.

그러면서 “하지만 칼빈도 쥬네브 찬송을 만들 때 당시에 유행했던 프랑스의 민요나 대중가요에 시편 말씀을 가사로 붙여서 부르도록 했고, 성 프렌시스도 거리와 시장, 광장에서 설교를 하고 복음을 전할 때 민요나 대중가요에 복음 가사를 입혀 전달했다. 신학자 바빙크 역시 설교를 하나의 연극 행동이라고 가르쳤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어 소 목사는, 설교학 전문가인 칼빈대학교 김덕현 교수가 자신에게 보내온 위로의 글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 교수 역시도 해당 글에서 소 목사의 설교방식에 대한 편견을 아쉬워하며, 위로와 응원을 보냈다. 그러면서 칼빈이나 설교학자 바빙크, 조엘 비키 등의 신학자들 역시 메시지 전달방식의 효율성과 대중에 대한 접근방식으로 이미 다양하게 활용한 예를 끌어오며, 오히려 추천할만하다는 견해를 붙이고, 소 목사의 방식을 지지했다. 

다음은 소강석 목사가 공개한 칼빈대학교 설교학 김덕현 교수가 소 목사에게 보내온 글이다.

목사님, 최근에 목사님의 설교와 관련되어 온라인상에서 목사님의 설교를 비판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비판하는 내용은 목사님의 설교가 본문 말씀만 전하는 강해 설교가 아니며 설교 중 대중가요만 부르는 경박스러운 설교라는 것입니다.

신학교에서 공부한 설교학의 기준들을 가지고 현재 목사님의 설교를 비판하는 분들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됩니다. 일반적인 목사님들은 말씀을 전할 때 설교자의 우아함이나 품격을 통해서 복음의 내용을 세련되게 전달하는 모습이 한국교회 설교자의 모습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설교학을 가르치는 설교학 교수로서 생각해 볼 때 소강석 목사님의 설교적 페르소나가 추구하는 풍성하고 다양하며, 역사적 배경을 가졌음에도 현대사회와 소통 가능한 설교학적 가치가 분명하게 있습니다.

이 짧은 이메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목사님의 설교는 강해 설교가 아니라는 주장과 설교 중 사용되는 곡조 있는 예화로써 대중가요를 개사해서 부르는 것에 대해 간단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목사님의 설교가 강해 설교가 아니라고 말할 때 그 목사님이 이해하신 강해 설교의 의미는 설교학에서 말하는 강해적 설교와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칼빈이 말하는 설교의 강해성이 본문에 담긴 의미의 내용이나 '빅 아이디어' 혹은 신학적 주제가 설교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이해한 것은 칼빈의 성경해석을 너무나도 좁게 이해한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성경해석과 관련되어 칼빈 이전의 종교개혁자들은 명제 중심적이었고 칼빈 이후의 종교개혁자들은 지나치리만큼 상황 중심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칼빈은 기록된 말씀의 내용과 성령의 내적 증거를 나누어서 생각하지 않음으로 진정한 성경의 권위를 주장한 것입니다. 이 같은 칼빈의 이해는 오늘날 설교자들에게 어떤 도전을 줄 수 있을까요?

본문에서 설교자가 사용한 방법론에 따라 추출된 '빅 아이디어'나 '핵심 문장'을 기본으로 해서 강의적(講義的)인 설교를 준비할 수도 있지만, 지금도 살아계신 하나님의 언어 사건이 실행하는 강해적(講解的) 설교는 그 말씀이 가진 운동력의 궤적을 가지고 설교자가 강해적 행위를 준비하는 과정 동안 설교자를 변혁시키는 것입니다. 본문의 저자인 성령님의 의도가 강해되어 드러났다면 설교자의 마음은 뜨거워집니다. 이 같은 현상은 지극히 성경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개혁주의 설교학자며 조직신학자인 조엘 R 비키(Joel R. Beeke)는 자신의 40년 설교의 경험을 가지고 집필에만 20년의 세월을 사용한 ‘개혁주의 설교 (Reformed Preaching)’ 책의 내용을 통해 강해적 설교는 설교자의 마음에서 회중의 마음으로 이어지는 것이라 명확하게 천명하고 있습니다. 성경 강해 과정을 통해서 성령을 경험함으로 마음이 뜨거워진 설교자가 자신의 마음에 담긴 내용을 논리와 명제의 옷을 입은 글로 진술한다면 그것은 아직 주석 작업입니다. 그러나 설교란 그 주석한 내용과 함께 그 과정 가운데 성령이 변화시킨 설교자 마음의 내용, 감정의 변화, 언어의 온도가 시공간 가운데 펼쳐지는 사건입니다. 그래서 바빙크는 100년전 캄쁜신학교에서 설교학을 강의할 때 설교를 하나의 연극 행동이라고 말하고 가르쳤습니다. 바빙크는 설교단은 학교의 강단이 아니며 교회는 학교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빙크에 의하면 설교자는 자신이 설교하는 내용을 성도가 바라볼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합니다.

그리고 목사님의 설교 가운데 대중가요를 부르는 것과 관련해서 저의 설교학적 사견은 설교 가운데 곡조 있는 예화를 사용하는지 아니면, 곡조 없는 예화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차이입니다. 곡조 있는 예화 사용은 현대를 살아가는 설교자의 페르소나 구현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개혁주의 예배 전통 가운데 프랑스어 운율을 살려서 번역한 가사에 대중적인 곡조를 담은 사투리 찬송가인 주네브 시편가(Psautier de Geneve)라고 있습니다. 익숙한 곡조의 주네브 시편가는 1540년대부터 이미 주네브 개혁교회의 예배를 위한 공식 찬가집으로 사용되었고 대중적인 곡조로 지어 교회 밖에서도 대중적 인기를 가졌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당시 대중적인 곡조에 성경의 가사를 담아 찬송가를 만들 것을 지도하고 추진한 분이 바로 칼빈입니다. 최근에 유행한 대중가요 가사 중에 "싹 다 갈아엎어 주세요"라는 노랫말이 있습니다. 원곡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이지만, 그러나 본문의 '의미수반 발화행위'가 기대하는 '효과수반 발화행위'에 충실한 설교학적 페르소나에서는 기존의 사랑의 노랫말도 하나님의 경작 방식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의 밭이 온전히 하나님께 순종하는, 변화 받기를 간절히 바라는 구원론으로 이해될 수 있는 신앙고백의 진솔한 표현으로 사용 수 있습니다. 과수반 발화행위'에 충실한 설교학적 페르소나에서는 기존의 사랑의 노랫말도 하나님의 경작 방식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의 밭이 온전히 하나님께 순종하는, 변화 받기를 간절히 바라는 구원론으로 이해될 수 있는 신앙고백의 진솔한 표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니 ‘옷소매 붉은 끝동’ 이란 드라마를 시청한 기독교인이라면 '이산'과 '성덕임'의 사건 가운데 신학자 ‘헤라르뒤스 판 델 레이우’가 말한 “가장 오래된 드라마, 곧 세계를 지배하는 드라마는 하나님이 인간을 만나시는 드라마다"라는 표현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더 이상 그 드라마의 OST는 왕과 시녀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같은 보잘것없는 죄인을 찾아오신 하나님의 그 사랑의 이야기를 담은 노래가 될 것입니다.

설교자가 곡조 있는 예화를 사용한다는 것은 신학적 명제에 담긴 에너지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교리에 담긴 은혜가 표현된 순간입니다 교리의 근본이 된 말씀의 운동에너지가 은혜라는 열에너지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 열에너지가 설교자의 마음을 뜨겁게 만들었기에 증인이 시인되고 증언이 노래가 됩니다. 설교의 예화에 곡조(曲調)가 담기며 이때 청중은 되돌릴 수 없는 사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교학사 가운데 전설 같은 내용이지만 스스로 자신을 하나님의 광대라고 말한 성 프란시스의 설교는 들짐승과 새들까지도 그의 설교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작 그의 언어는 시장언어가 많았습니다. 노래 역시 평민들이 익숙하게 알던 당시 민요에 복음적 내용을 아서 찬양도 하고 복음을 전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각하거서로 반목하고 있던 주교와 아시시의 영주가 노래하며 춤추는 성 프란시스의 광대설교 후 극적으로 화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전해집니다. 현대 설교학 사전에서 그의 광대설교를 “복음을 선포할 때 제스처와 상징적인 행동을 사용함으로써 프란시스의 설교는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아서 메시지가 청중의 마음을 관통하도록 하였고 그 결로 청중의 전 인격체가 메시지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게끔 하였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저는 글로만 배우고 연구했던 프란시스의 설교적 페르소나가 목사님의 설교 시연에서도 발견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목사님의 설교적 페르소나가 코로나의 겨울 가운데 다시금 한국교회의 부흥의 전설을 정월대보름의 들불처럼 번지길 기대합니다. 이후 관련된 내용이 한 권 책으로 완성되면 꼭 보내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동관 2022-01-24 14:26:13
일부 특정 정치적 이념을 가지고 현재 정부와 여당을 꾸준히 반대해오신 분들중 일부가, 코로나 시국에 한국교회의 예배와 교회를 지키기위해 노력해온 소강석 목사님을 왜곡하고 폄훼하기 위해 끊임없이 유투브를 통해 비판하고, 비난하고, 심할 때는 욕설을 하는 것도 수 년간 지켜봐왔습니다.
그러더니 이제는 트집 잡을것이 없어지니 설교를 통해 비판하며 폄훼하려는 분들도 계시네요. 기사 중 김덕현 교수님의
논리있는 설명과 반론, 그리고 소강석 목사님의 설교가 가지고 있는 독창성과 역사적 근거까지…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많이 배웠습니다.
누가 뭐래도 소강석 목사님은 현 시대에 한국교회를 지키기위해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일꾼 입니다. 그리고 그 이전에 목사가 목사를 비난하는 유투브의 어그러진 행태가 그만 멈추기를!

빛나 2022-01-23 09:59:03
말씀을 전하심에 있어 편하게 다가오는 공감대를 이룬다면 그것 또한 복음을 전하는 방법이 충분히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본질이 중요하지요.

Chuchu 2022-01-22 20:55:18
말씀을 잘 전하시기 위한 끝없는 노력의 모습이시죠.
그렇게 하시기까지 얼마나 많은 리허설을 하시고, 적합한 노래를 찾으실까요?
이런 목사님이 계심에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사랑 2022-01-22 20:38:17
단편적인것만 보는이들이 은혜를 알겠냐고요..
곡조있는 예화에 울고웃는 성도들이 더 많다는건 설교자의 심령이 그대로 녹아있다는 증거겠죠^^

2022-01-22 19:55:05
곡조있는 예화를 적절히 활용하시는 소목사님의 설교에 너무 큰 공감과 은혜를 받고 있습니다.
설교의 '학'이 있겠지만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우선이 아닐까요?

  • 서울특별시 종로구 김상옥로 17(연지동) 대호빌딩 신관 201-2호
  • 대표전화 : 02-3673-0123
  • 팩스 : 02-3673-01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종권
  • 명칭 : 크리스챤월드리뷰
  • 제호 : 크리스챤월드리뷰
  • 등록번호 : 서울 아 04832
  • 등록일 : 2017-11-11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임종권
  • 편집인 : 임종권
  • 크리스챤월드리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크리스챤월드리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