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한국인 납치 엠바고 이유는? 무장단체 요구 사항은?
리비아 한국인 납치 엠바고 이유는? 무장단체 요구 사항은?
  • 황미진
  • 승인 2018.08.02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218 페이스북
사진=218 페이스북

 

정부는 리비아 피랍인 인질 소식에 왜 엠바고를 걸었을까. 

외교부 기자단은 피랍자 석방 노력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을 감안, 사건 발생 직후 외교부의 보도유예(엠바고) 요청을 받아들여 이날 동영상 공개 이전까지 보도를 자제해왔다.

그러나 1일 오전 현지 유력언론의 페이스북을 통해 피랍자들의 동영상이 게재되면서 필리핀인과 함께 우리나라 국민이 인질로 잡힌 사실이 공개됐다. 

영상에서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밝힌 중년 남성은 영어로 “대통령님, 제발 도와달라. 내 조국은 한국이다(please help me, president, our country South Korea)”라고 말했다.

이 남성은 또 “나는 너무 많이 고통받고 있다(too much suffering, too much problem), 매일 나로 인해 아내와 아이들의 정신적 고통이 너무 심하다(my wife, children too much headache everyday regarding me), 제발 대통령님 우리를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1일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7월 6일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무장민병대가 현지 한 회사의 캠프에 침입해 한국인 1명과 필리핀인 3명을 납치하고 물품을 빼앗았다. 

사건 발생 27일째인 이날 현재까지 납치 세력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없었으며, 요구사항도 알려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