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임채연기자] 바야흐로 ‘유튜브 전성시대’다. 마음 한 켠 ‘나도 유튜브 한 번 시작해볼까?’하는 꿈이 있어도 망설여진다. 영상 촬영과 편집에 대한 막막함 때문이다.
신간 <누구나 쉽게 하는 스마트폰 영상 편집 키네마스터>(나비의 활주로.2021)는 스마트폰 하나로 누구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박찬준, 최현정 저자는 '준정 컴퍼니'를 운영하며 키네마스터 교육을 하고 있다. 영상 컨텐츠 제작 경력만 15년이 넘는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일반인에게 영상 편집을 가르치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다양한 영상 편집 툴이 있는데 키네마스터를 써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키네마스터는 간결한 UI로 초보자도 금방 배울 수 있고, 에셋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영상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하루 평균 700만 명이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널리 인정받았습니다. 값비싼 컴퓨터나 편집 프로그램을 구매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전문가 못지않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키네마스터로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먼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재료로 컷 편집을 해야 합니다. 버릴 부분은 버리고, 쓸 부분들을 이어 붙여서 하나의 영상을 완성하는 것이죠. 중간중간 화면 전환 효과를 넣어주면 자연스러운 영상이 됩니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자막을 입혀주고, BGM만 깔아줘도 훌륭한 영상이 됩니다. 그 외에는 필요에 따라 자주 쓰이는 효과를 적용해주면 됩니다.”
-영상 편집을 잘 하기 위한 핵심 노하우가 있다면?
“무작정 촬영하고 잘라서 붙인다고 좋은 영상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촬영 이전에 콘텐츠 기획을 잘 해야 합니다. 어떤 영상을 만들 것인지 질문을 던져보고, 거기서부터 떠오르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① 왜 생각했는지 ② 어떤 걸 준비해야 하는지 ③ 언제까지 실행할 것인지 3개의 포스트잇으로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열풍이 불면서 영상 편집에 대한 책도 다양한데요. 이 책이 갖는 장점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가르치면서 수강생들이 원하는 것, 어려워하는 점 등을 반영해 영상 편집 노하우를 축약한 핵심 요약집과 같은 책입니다. 영상 제작을 익히는 과정이 결코 쉬운 길은 아니지만, 한편으로 제대로 단계별 학습을 밟아나가면 간단하기도 합니다. 올해라도 유튜브에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분들, 그리고 영상 제작 프로세스를 빠른 시일 내에 습득하고 싶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자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독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많은 사람이 다른 분야 공부를 할 땐 누가 들어도 납득이 가는 연습 시간을 확보하는데 영상 편집 공부를 할 때는 단번에 전문가 수준의 편집 실력을 갖추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 편집 작업도 일반 공부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스텝 바이 스텝으로 매뉴얼을 하나씩 익히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영상을 완성할 때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꼭 키네마스터를 실행하고 책을 보며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