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토큰증권 은행-조각투자 컨소시엄 결성
NH농협은행, 토큰증권 은행-조각투자 컨소시엄 결성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04.07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을 주축으로 해 결성된 최초의 컨소시엄
농협·수협·전북은행, JB인베스트먼트 등 참여,
서울옥션블루·테사·갤럭시아머니트리 등 6개사 참여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NH농협은행은 토큰증권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은행권과 조각투자기업이 협력하는 컨소시엄을 결성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번 컨소시엄은 은행권을 주축으로 결성된 최초의 컨소시엄이다. 컨소시엄의 구성원은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전북은행 등을 중심으로 국내 대표 조각투자기업 6개사(▲서울옥션블루 ▲테사(TESSA) ▲갤럭시아머니트리 ▲스탁키퍼 ▲서울거래 등)와 JB인베스트먼트이다.

은행권은 ▲분산원장 인프라 구축, ▲토큰증권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투자자 보호강화 등의 서비스를 통해 토큰증권 시장 확대 및 조각투자기업 지원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토큰 증권이란 분산원장(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자본시장법상 증권을 디지털화한 것을 의미한다. 

증권을 종이(실물증권)가 아닌 전자화된 방식으로 기재한다는 점에서 기존 전자증권과 유사하지만, 실물자산이 없는 가상자산과 달리 부동산, 미술품, 저작권 등 투자계약증권 등에 대해 금융회사가 중앙집권적으로 등록·관리하지 않고 탈중앙화된 분산원장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금융당국은 토큰 증권의 제도적 기반 마련을 추진 중에 있다. 

이석용 NH농협은행은 "이번 토큰증권 컨소시엄 결성으로 은행권이 토큰증권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토큰증권의 성공적인 제도권 안착을 위해 농협은행이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