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회사들의 기업가치평가 테크닉
잘 나가는 회사들의 기업가치평가 테크닉
  • 북데일리
  • 승인 2008.07.0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기업가치평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요즘이다. 기업가치평가 방법은 기업의 주가 가치를 산출뿐만 아니라, 사내에서 추진되는 프로젝트의 투자 가치 평가, 사업 부문의 관리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또 기업 인수나 기업 재생 등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돈 잘 버는 회사들이 선택한 기업가치평가 테크닉 63>(비즈니스맵. 2008)은 ‘현금 흐름 할인법(Discounted Cash Flow, DCF)’을 중심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한다. 현금 흐름 할인법은 미래의 현금 흐름(Cash Flow)을 예측해 기업이나 프로젝트 등의 가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됐다. 1장(Monday)에서는 왜 기업가치평가 방법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살펴본다. 2장(Tuesday)에서는 시간의 가치, 리스크와 할인율,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 옵션의 가치 등 가치평가에 사용되는 개념을 설명한다.

3장(Wednesday)과 4장(Thursday)에서는 현금 흐름 할인법(DCF법)을 순서대로 상세하게 알아본다. 5장(Friday)은 주가 수익률 등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투자 척도를 다룬다.

6장(Saturday)에서는 브랜드 등 ‘무형 자산’의 평가 방법을 알아본다. 마지막 7장(Sunday)에서는 응용 분야로서 신규 상장 주식의 공개 가격 결정 방법, 감손 회계, 세법, 부동산 감정 등을 소개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