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해상 리조트 호텔 건설
세계 최초 해상 리조트 호텔 건설
  • 크리스챤월드리뷰
  • 승인 2018.04.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조 높은 새로운 차원의 한국 리조트 산업 혁명을 일으키다 ”
해상리조트호텔“AQUA POLIS”

1980년 한국에 최초로 명성그룹에 의해 탄생된 콘도미니엄은 남성위주의 레저문화를 가족중심의 레저문화로 탈바꿈시킨 계기가 되었다. 지금 전국에 수많은 콘도미니엄이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여전히 과거 소비적 혹은 향락적인 저급한 생활문화에서 탈피를 하지 못하고 있어 새로운 리조트 문화로 발전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최근 경제 발전으로 인해 노동시간 단축과 아울러 여가생활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단순히 관광과 놀이‘에서 벗어나 삶의 재충전을 위한 여유와 쉼의 시간을 위한 새로운 패턴의 여가생활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이 다양해짐에 따라 여러 종류의 여가를 겸한 취미문화가 절실할 때이다. 이에 따라 전문 레저산업 선두주자인 솔그룹(=대표이사 임행식이)이 2015년부터 경남 거제지역 바다에 세계 최초로 해상리조트 호텔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 중국, 유럽 등으로부터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음은 (주)솔그룹 회장 임행식 대표 인터뷰이다.

 

임행식 대표이사
임행식 대표이사

Q. 왜 바다에 리조트호텔시설을 건립하려고 하는가?

 한국은 삼면이 바다라서 해안국가입니다. 그리고 세계 3대 조선소가 한국(대우조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에 있습니다. 그러나 바다에 있는 건축물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이제 리조트는 육상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바다로 나가야 합니다. 육상에 건립되는 호텔, 리조트 등은 포화상태입니다.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해상호텔을 2022년에 카타르 도하에서 월드컵 대회에 맞춰 건립되고 있습니다. 객실 1100실에 육상에서 바다로 1Km 교량이 건설되어집니다. 앞으로 리조트는 계속해서 바다에 건립되어질 것입니다.

Q. (주)솔그룹에서 진행하고 있는 해상 리조트 호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육상에서 바라로 700M 교량이 건설될 것입니다. 객실은 1748실이며, 해저5층이며, 해상 40층, 30층 쌍둥이 빌딩입니다. 특히 해저에는 객실이 100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MICE산업 6위 국가가 저희 해상리조트호텔로 인해서 2위 국가로 발 돋음 할 것입니다. 전체사업비는 1조원이 투입될 것이며 현재 시공사로 선정된 중국의 화권국제공정유한공사가 사업비 약 1조원을 선투자 시공비를 투자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비 관리·운영은 미래에셋대우가 담당하며, 한국의 유능한 건설 컨소시엄 업체가 구성될 것입니다. 연인원 노동자 30만 명이 참여할 것이며 지역경제 유발효과는 약 4조원에 이룰 것입니다. 약 40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며 국내 국토건설부 산하 K.C.M에서 CM을 담당할 것입니다. 미국의 G.P시카고에서 계획 설계를 하였으며, 실시 설계는 정림건축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748실 객실들과 스카이라운지, 해양 생태연구소, 백화점, 국제회의장 등이 선보일 것입니다.

Q. 언제부터 해상리조트호텔인 “AQUA POLIS”를 시작하였는가?

 1970년대 후반부터 당시 명성그룹(회장 김철호)에서 구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은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지며, 남·북간의 교류와 통일의 전 단계까지 이르게 될 것이며, 그렇게 되면 비무장지대뿐만 아니라 금강산 등이 개발될 것이며 국제적인 관광명소가 될 것입
니다. 우리나라도 세계적인 건축물을 바다에 세워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구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MICE 산업과 함께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Q. MICE 산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MICE 산업이란 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의 약어입니다. 사전적 정의를 한다면 국제회의를 뜻하는 “컨벤션”이 회의, 포상관광, 각종이벤트와 전시, 박람회 등이 복합적인 산업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비즈니스 관광(BP)이라고 불립니다. 특히 비즈니스 관광인 MICE 참가자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일반 관광객의 3.1배에 달하며 MICE 참가자 체류기간은 일반관광객의 1.4배에 이릅니다. 같은 관광객을 유치하더라도 비용대비 효과가 큰 부분이 비즈니스 관광이 되고 이를 유치하기 위한 산업을 MICE라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천 5백억달러 규모의 시장에 이르고 MICE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20%라서, 2020년까지 한국도 6.5% 성장이 예상됩니다.

Q. AQUA POLIS 마린리조트 호텔에는 요트사업도 포함되었나요?
 
해양레저의 꽃으로 불리는 요트를 즐기는 요트인구는 요트면허취득기준으로 2000년 61명에서 2011년 4000명으로 60배가 늘어났습니다. 요트의 등록도 2006년 2척에서 2011년 4000척으로 크게 증가 추세입니다. 모터보트까지 포함 한다면 1만대 이상에 이릅니다. 그로인해 앞으로 해양레저 산업의 꽃인 요트의 수요와 요트를 즐기는 요트인구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요트학교 운영을 사업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호주요트협회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세계적인 선수양성을 하려고합니다.

Q. AQUA POLIS 마린리조트 호텔이 건립될 거제시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거제도는 한반도 남쪽에 위치한 전국에서 두 번째 큰 섬으로 1971년 거제대교가 육지와 연결되어 교통이 편리하며, 2010년에는 부산에서 가덕도를 거쳐 거제도와 연결되는 해상 9Km되는 거가대교가 개통되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특히 3.9Km는 해저에 도로를 건설하였습니다. 칠천도, 가조도등 유인도서 10여개와 대·소병대도 등 63개의 무인도서가 병풍처럼 둘러 쌓여 있습니다. 또한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 김천에서 거제까지 연결예정인 KTX, 부산김해공항에서 거제까지 40분 거리라서 교통, 물류, 관광산업이 더욱 발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우조선, 삼성중공업의 조선소는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입니다.

Q. AQUA POLIS 에 어떤 업체들이 시공에 참여하고 있습니까?

작년에 10월 25일 중국의 대표적인 건설사인 화권국제공정유한공사와 선투자 시공 계약을 체결하였고, 현재 한국시공컨소시엄을 구성 중에 있습니다. 작년 10월 25일 중국의 대표적인 건설사인 화천국제공정유한공사와 선투자시공계약을 체결 하였고 현재 한국시공컨소시움을 구성 중에 있습니다. 시공자금 운용조달 관리 등은 미래에셋대우에서 맡고 있으며, 아사이산업(일본), 아자뷰컨설팅, 호주요트협회, K.C.M 등의 회사들이 참여하며 1748실의 객실중 70%상품을 홍콩의 커리어스 Group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판매를 할 것이며, 세계적인 호텔체인인 중국의 샹그리아가 객실 300실을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Q. 오래전부터 시작을 하였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프로젝트 규모가 크다보니 준비기간이 길었습니다. 늘 지치지 않도록 해달라는 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지혜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알고 수많은 아이디어를 기도하면서 얻고 있습니다. AQUA POLIS가 완공되면 상국직원만 2000명이 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수많은 사람들이 바다를 보면서 꿈과 희망을 키워 사회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kdg4221@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김상옥로 17(연지동) 대호빌딩 신관 201-2호
  • 대표전화 : 02-3673-0123
  • 팩스 : 02-3673-01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종권
  • 명칭 : 크리스챤월드리뷰
  • 제호 : 크리스챤월드리뷰
  • 등록번호 : 서울 아 04832
  • 등록일 : 2017-11-11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임종권
  • 편집인 : 임종권
  • 크리스챤월드리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크리스챤월드리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D소프트